보톡스 심리에서 벗어나기 (Detox from the Botox Mentality)

©Glowimages - model for illustrative purposes only
©Glowimages – model for illustrative purposes only

“여러분의 가방은 컨베이어 벨트 B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톡스의 ‘B’입니다”.

나이 먹지 않는 것이 종종 최고의 가치로 여겨지는 천사의 도시 로스앤젤레스에 도착했을 때, 버진 아틀란틱(Virgin Atlantic) 항공의 승무원장이 던진 이 재담은 승객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하지만 헐리우드의 많은 스타들에게 – 또 우리들 대부분에게 – 노화의 증거를 지우는 것은, 아래의 통계가 보여주듯 단순한 농담이 아니다.

지난 해 보톡스는 화장품용으로 미국에서만 단독으로 7억 달러를 끌어 모았다. (이는 의료용의 두 배에 달한다.) 파이낸셜 타임즈(Financial Times)에 따르면 경기가 어려울 때에도 보톡스는 계속해서 인기를 끌었다.

이 신문의 의약품 섹션에는 다음과 같은 기사가 있다: “젊어 보이기 위해 주름 개선 약을 찾는 미국의 노년층이 늘어남에 따라,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의 보톡스 판매는 계속해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는, 연륜을 속이고 시계를 되돌리려는 널리 느껴지는 압박에 호소하는 것이다.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있는 테라초와 황동으로 된 오각형의 별을 얻는 것처럼- 물론, 작게나마 영생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스타덤이라는 높은 곳에는 있다.

내가 좋아하는 한 스타는 할리우드 가의 보도에 영원히 살아있다.

처음 읽은 이후 내게 반향을 불러 일으킨 듀크의 말이 있다. 그의 음악을 분석해 줄 것을  요청 받고서 그는, 장미가 어떻게 피는지 알고 싶어 장미를 꺾는다면, 더 이상 아름다운 장미를 갖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셀프 이미지에 상응하는 “보톡스 심리”가 있을 수 있을까?

나의 한 친구는 모델이 되기 위해  면접을 보면서 이와 비슷한 일을 경험했다. 모델 에이전시의 임원이 비수와 같은 말을 던졌다. “내 머리칼 색깔은 피부와 맞지 않고, 코는 너무 크고, 눈은 너무 작고, 입은 균형이 어긋나고, 목은 너무 길고, 어쩌고.” 라고 그녀는 그 때의 일을 떠올렸다.

그리고 “정말 지독했어! 그 당시에는 울지 않았지만, 밖으로 나와 차를 타러 갈 때에는  울었어. 집에 가서 그 여자가 비난한 말이 맞는지 보려고 곧장 거울로 달려갔지.” 라고 덧붙였다.

우리들 대부분은 잘나지 못한 외모에 관한 두려움을 키우는데 모델 에이전시의 의견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거울만으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독소나 화학 물질을 주입하는 것이 당신을 더 아름답게 하기 위한 가장 매력적이거나  효과적인 방법인가?  보톡스가 일으키는 별난 부작용 중 하나는, 보톡스도 주름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그 친구는 노력은 필요하지만, 고통 없이 돈이 들지 않고 아름답다는 감각을 길러주는 다른 방법을 찾아냈다. 그녀는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평가하는 방법을 바꿨다. 자기 몸이나, 마음 속의 비판자에게 묻는 대신, 좀 더 탐색하는 질문을 던졌다.

미술관을 거닐며, 그녀는 스스로에게 물었다. 바람직하게 여겨지는 작품이 왜 문화와 문화간에 다르고, 다양한 예술 감상자의 눈에 다른가?

그리고 성경을 읽는 그 친구는, 성경 속에는 등장 인물의 외적 묘사가 왜 그렇게 드문지 자신에게 질문을 던졌다. 그 인물들을 규정짓는데 사용된 것은 선함이나 지혜 등과 같은 영적 자질들이라는 것에 유의했다.

내 친구는 외적인 아름다움은 “지나가는 일련의 단계일 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다.” 라는 결론을 내렸고, 내면을 더욱 아름답게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기 위해 매일같이 기도의 단련을 시작했다.

비판적이고, 감사를 모르고, 불친절하고, 게으르고 냉담한 대신, 더욱 즐겁고, 활기차고, 친절하며, 겸손하고 이타적으로 되는 것이, “외적인 특성보다 오히려” 자신의 셀프 이미지의 초점이 되었다.

몇 년 후 그 에이전시 임원이 이제는 방송인이 된 내 친구를 만났는데, 그 사람은 친구와의 지난 일을 기억하지 못했다. 그녀를 괴롭혔던 그 사람이 이번에는 친구의 외모와 분위기에 관해 아낌없이 칭찬을 쏟아냈다.

Tony Lobl
Tony Lobl

무엇이 변한 것일까?

그 만남에 관해 친구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내면의 거울을 들여다 보았고 그녀조차도 그 효과를 볼 수 있었던거지. 너무 크고, 너무 작고, 너무 길고, 너무 어쩌고에 관한 것은 결코 아니었어.”

아름다움을 잘 알고 있는,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의 또 다른 스타, 소피아 로렌 (Sophia Loren)은 내 친구가 알아 낸 것을 이렇게 되풀이해준다: “아름다움은 당신이 마음 속에서 어떻게 느끼는가이며, 그것은 당신의 눈에 반영됩니다. 아름다움은 외적인 어떤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를 파헤치는 보톡스 심리를 갖게 되기 전에, 잠시 멈추고 다른 거울을 들여다 보자. 창조주와 가족, 친구, 이웃에게 소중한 사람이 되게 하는 독특한 영적인 자질을 재어 보자.

진정 아름다운 당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토니 로블(Tony Lobl)은 크리스천 사이언스(Christian Science)의 프랙티셔너이자 블로거이다.

이 글은 원래 허핑턴 포스트 (Huffington Post)에 게재되었던 것이다.

Comments can be vigorous, but respectful!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